학사안내
학사안내 >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1학년교필-전공기초교양트랙-과학기술영역생명과학Ⅰ(039062)330
1학년교필-전공기초교양트랙-과학기술영역생명과학실험Ⅰ(039064)102
1학년교필-전공기초교양트랙-과학기술영역일반화학Ⅰ(039057)330
1학년교필-융·복합교양트랙-전통문화 및 문화융합문화콘텐츠입문(039025)330
1학년교필-융·복합교양트랙-소프트웨어 영역SW실무활용-비지니스(039134)330
1학년교필-ANU핵심교양-창의·실무글쓰기와 토론(031016)220
1학년교필-ANU핵심교양-창의.실무소프트웨어와 문제해결(031015)220
1학년교필-ANU핵심교양-글로벌영어회화Ⅰ(031017)102
1학년교필-ANU핵심교양-공동체자기계발과 대학생활(031006)110
1학년교필-전공기초교양트랙-과학기술영역생명과학Ⅱ (039063)330
1학년교필-전공기초교양트랙-과학기술영역생명과학실험Ⅱ(039065)102
1학년교필-전공기초교양트랙-과학기술영역일반화학Ⅱ (039058)330
1학년교필-융·복합교양트랙-전통문화 및 문화융합문화와 공간 트랜드(039028)330
1학년교필-융·복합교양트랙-사회과학영역경영과 정보(039036)330
1학년교필-ANU핵심교양-글로벌영어Ⅰ(031004)220
1학년교필-ANU핵심교양-공동체 리더십(031009)220
교육과정 상세내용
생명과학Ⅰ(039062)
생명과학과의 학과 기초 과목으로 세포, 기관, 생리, 발생, 행동 유전 등과 일반적인 생명현상에 대해 강의한다.
생명과학실험Ⅰ(039064)
생명과학과의 학과 기초 과목으로 세포, 기관, 생리, 발생, 행동 유전 등과 일반적인 생명현상에 대해 실험한다.
일반화학Ⅰ(039057)
일반화학은 화학을 전공하려는 학생이나 기초과학으로 화학을 배우려는 학생 모두에게 화학전반의 내용을 폭넓게 소개하는과학이다. 이러한 내용들은 화학을 전공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화합물의 성질이나 연구내용에 따른 각 세분화된 화학의 분야별 교과목에서 각 내용을 더욱 심도 있게 다루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화학의 화학교과목에서의 중요성은 계속 강조되어진다. 일반화학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책의 저자에 따라서 조금씩 강조하는 것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과학적 측정; 원소, 원자 및 화합물; 전자배치; 화학적 주기성; 화학결합; 무기화합물의 명명; 화학식을 기본으로 한 계산; 화학양론을 포함한 화학방정식; 기체, 액체와 고체; 물과 수용액; 화학평형과 반응속도; 산, 염기, 그리고 염; 전해질, pH, 그리고 완충용액; 산화와 환원; 방사능과 핵반응; 유기화학 등을 다룬다. 위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적절한 실험을 통하여 그 이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실험이 편성되어 있고, 이론과 동시에 실험을 통하여 과학적인 탐구 능력 및 흥미가 향상될 것이다.
문화콘텐츠입문(039025)
문화콘텐츠란 문화적 소재가 구체적으로 가공되어 매체에 체화된 무형의 결과물을 말한다. 이는 문화적으로는 여가와 놀이의 다양한 장르들이 포함되지만, 동시에 경제적으로는 고부가 가치 산업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문화콘텐츠는 특정 학문이 아닌 인문학, 사회과학, 예술학, 기술공학 등 다양한 학문들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간학문적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강의는 문화콘텐츠의 개념, 관련 정책 및 장르적 특성, 국내외적 문화콘텐츠의 현황 및 관련 이슈 등을 다루는데 목적이 있다.
SW실무활용-비지니스(039134)
스프레드시트(Excel 2016 및 365) 및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 2016 및 365)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생성, 데이터의 분석, 데이터 시각화, VBA를 이용한 업무자동화 프로그램 작성 등의 기능을 습득하여 발표 자료를 생성하는 전과정을 학습한다.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데이터 분석하여 프레젠테이션을 이용하여 발표할 내용을 명료하게 표현하는 기법과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 시각화하여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익힌다. 대학생 및 실무 상황에 딱 맞는 프로젝트 예제로 OA프로그램을 실무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글쓰기와 토론(031016)
폭넓은 읽기를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면서 다양한 분야의 글쓰기 능력을 계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중 앞에서 능동적으로 자기 의사를 발표하고, 토의와 토론, 면접 등의 상황에서 논리적이고 주도적으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소프트웨어와 문제해결(031015)
1. 사람과 컴퓨터가 소프트웨어를 통해 소통하는 과정을 이해한다.2. 컴퓨팅사고력을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과정을 알고리즘으로 표현하는 학습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 3. 코딩을 통해 프로그래밍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 직면한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의 핵심을 관통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어회화Ⅰ(031017)
영어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기능을 연습하고, 영미문화를 이해하며, 상황별 영어회화를 연습함으로써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초급수준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자기계발과 대학생활(031006)
신입생들에게 자기계발을 통하여 조기에 자신의 진로를 탐색, 선택, 준비하게 함으로써 대학생활 태도의 적극적, 능동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취업마인드의 함양과 취업준비 및 사회생활 준비에 대한 자신감 고취시키고자 한다.
생명과학Ⅱ (039063)
생명과학과의 학과 기초 과목으로 세포, 기관, 생리, 발생, 행동 유전 등과 일반적인 생명현상에 대해 강의한다.
생명과학실험Ⅱ(039065)
생명과학과의 학과 기초 과목으로 세포, 기관, 생리, 발생, 행동 유전 등과 일반적인 생명현상에 대해 실험한다.
일반화학Ⅱ (039058)
일반화학은 화학을 전공하려는 학생이나 기초과학으로 화학을 배우려는 학생 모두에게 화학전반의 내용을 폭넓게 소개하는 과학이다. 이러한 내용들은 화학을 전공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화합물의 성질이나 연구내용에 따른 각 세분화된 화학의 분야별 교과목에서 각 내용을 더욱 심도 있게 다루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화학의 화학교과목에서의 중요성은 계속 강조되어진다. 일반화학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책의 저자에 따라서 조금씩 강조하는 것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과학적 측정; 원소, 원자 및 화합물; 전자배치; 화학적 주기성; 화학결합; 무기화합물의 명명; 화학식을 기본으로 한 계산; 화학양론을 포함한 화학방정식; 기체, 액체와 고체; 물과 수용액; 화학평형과 반응속도; 산, 염기, 그리고 염; 전해질, pH, 그리고 완충용액; 산화와 환원; 방사능과 핵반응; 유기화학 등을 다룬다. 위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적절한 실험을 통하여 그 이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실험이 편성되어 있고, 이론과 동시에 실험을 통하여 과학적인 탐구 능력 및 흥미가 향상될 것이다.
문화와 공간 트랜드(039028)
문화행위가 이루어지는 곳으로써 공간과 문화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박물관 및 도서관, 문화거리, 공연장, 공원, 테마파크 등의 다양한 문화공간을 대상으로 공간 트랜드의 변화를 시기별 역사와 국, 내외 사례중심으로 살펴본다. 이를 통하여 지역에 위치하는 다양한 문화공간을 이해하고 비평하며, 나아가 앞으로 전개될 문화공간의 경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경영과 정보(039036)
경영활동은 계획화(planning), 조직화(orgarnizing), 지휘화(leading), 통제화(controlling)로 나눌 수 있다. 이런 활동을 하는데 있어 경영자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다음과 같은 10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민츠버그). 1. 대인역할: ① 대표, ② 리더, ③ 연결 역할 2. 정보역할: ④ 정보탐색자, ⑤ 정보보급자, ⑥ 대변인 역할 3. 의사결정역할: ⑦ 기업가, ⑧ 문제해결자, ⑨ 자원배분자, ⑩ 협상자 역할 「경영과 정보」과목에서는 경영자로서 역할을 수헹할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할 수 있는 경영의 기초, 정보와 의사결정, 기술경영의 내용을 이론과 발표 및 토론을 통해 학습한다.
영어Ⅰ(031004)
영어 어휘와 그 표현법, 문법과 문형을 익히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기능을 연습함으로써 초급수준의 영어능력을 함양하고, 영어공인시험의 내용을 분석하고 연습한다.
리더십(031009)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 마인드와 태도를 함양하고 이를 몸소 실천하고 자율적으로 계발할 수 있도록 리더십 자질과 행동을 학습함으로써 국가 사회와 조직에의 적응능력을 향상시키고 미래를 선도하는 창조적 도전정신과 적극적 실천의지를 갖춘 글로벌 품성 인재를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