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과는
전인교육을 바탕으로 전공분야의 체계적이고 과학적 교육방법과 지식을 습득케 하여 생명과학분야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생물학의 기초분야인 분류학, 생태학 생물다양성 보전생물학 등의 교과목 교육을 통한 생태환경분야의 인력양성과 응용분야인 유전공학, 발효학, 응용미생물학, 면역학 분야의 연구를 통해 새로운 백신, 항생물질, 신물질 개발 등에 기여할 연구인력을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는 지역특화산업인 바이오산업 분야의 특성과 수요에 부응하여 학업에 매진한 졸업생들은 각 산업체, 지자체, 환경 관련기업체와 연구소 등에서 우수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생명과학과 교육목표
생명과학분야 및 관련분야에 종사할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기초교육
급속이 변해가는 국제화시대에 발맞추어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를 고양시키고 생물학 및 관련분야로 진출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연마하고 가르친다. 생물학지식을 바탕으로 생명과학관련분야에 종사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직업교육을 실시한다.
생명과학 분야의 인접학문 전공자를 위한 지원 교육
기초과학이나 응용과학 등 인접학문 전공자들에게 필요한 기초적인 지원교육을 실시하며, 물리, 화학, 지구과학, 농학 등 다른 기초과학과의 연계성을 통하여 각 전공분야의 기초교육을 돕는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갖추도록 하는 교양교육
인문, 사회, 예체능계열의 전공자에게 자연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가르침으로써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을 갖춘 교양인을 양성하는 교육을 실시한다.
생물학의 기초지식과 기술을 사회 생활전반에 걸쳐 활용, 응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